2015. 10. 22. 23:31ㆍ왕초보를 위한 빠르게 훑어보는 파이썬
python이 무엇인지, python으로 무엇을 할 것인지 감을 잡았으니, 이제 본격적으로 python을 만나러 가야죠.
python은 어디에 있고, 어떻게 만날 수 있나요?
파이썬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받을 수 있어요.
우리는 가장 최신버전의 python을 만나볼거에요. (글 작성하는 시점의 최신 버전입니다. 이후에는 변경될 수 있어요.)
Download Python 3.5.0 버튼을 클릭하면 python-3.5.0.exe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다운로드가 끝나면, python-3.5.0.exe 파일을 더블클릭해서 설치를 시작해봅시다.
전 Windows7/32bit 라서 운영체제에 맞는 윈도우/32bit 용으로 설치를 해볼건데요.
Windows가 아니라 Linux 또는 Mac을 사용한다든지, 32bit 가 아니라 64bit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본인 PC에 맞는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하셔서 설치하시면 되요. 그건 어떻게 하냐고요? 구글 검색을 해보시면, 설치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블로그 엄~~~청나게 많습니다. 그거 보시고 설치하시면 되요.
* python 설치방법 알려주는 링크 몇개 알려드릴게요.
자 이제 설치해봅시다. 아래는 python-3.5.0.exe 파일을 더블클릭 했을때 보이는 설치 화면입니다.
Add_Python 3.5 to PATH 에 체크하시고 Install Now 를 누르세요.
그냥 기다리시면 됩니다.
기다렸더니 설치 끝!
설치가 끝나고 윈도우 버튼을 눌러서, 프로그램 목록을 보면 "python 3.5" 가 설치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python 설치가 이제 끝났어요.
python 설치는 다 했는데, 이제 뭘 해야되나요?
설치를 했으니, 이제 python을 이용해서 컴퓨터한테 일을 시켜봐야죠.
여러분은 python 언어를 이용해서 컴퓨터에게 전달할 명령을 만들건데, 이 명령을 컴퓨터에게 전달해 줄 "무언가"가 필요합니다. 일단 그 "무언가"를 먼저 만나야 여러분이 만든 명령을 컴퓨터에게 전달 할 수 있겠네요.
"무언가"는 바로 "python shell" 이라는 녀석이에요. 이렇게 말해서는 뭔지 잘 감이 안오시죠? 무작정 일단 만나봅시다.
만나봐야 죽이되든 밥이되든 뭐라고 해볼테니깐요.
python shell 실행방법
윈도우 -> 모든 프로그램 -> python 3.5 -> python IDLE 실행
이것이 바로 IDLE 이라고 부르는 python shell 입니다.
맽 밑에 ">>> " 가 있고 커서가 깜박이고 있죠? 컴퓨터에게 전달할 명령어를 입력해달라는 뜻이에요.
이제 드디어 컴퓨터에게 명령을 전달할 준비가 끝났습니다. 뭔가 떨리시나요?
어떤 명령을 내려야 할지 모르시겠다고요? 그럼 일단 제가 알려드리는 것부터 하나씩 따라해보세요.
python 에게 명령 내리기
한국어도, 영어도, 중국어도 모든 언어에는 "문법"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컴퓨터 언어도 마찬가지에요.
"문법"을 지키지 않으면 컴퓨터는 우리가 내리는 명령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이러한 상황을 "문법 에러"라고 하고요, "문법 에러"가 발생하면 컴퓨터는 명령을 이해할 수 없기 때문에 아무 것도 수행하지 않습니다.
아... python 설치만 하면 다 끝난 줄 알았는데, 명령 내리려면 아직도 뭘 더 알아야 하나요?
네, 맞습니다. "문법"을 알아야 명령을 내릴 수 있어요. 이건 python뿐만 아니라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가 다 마찬가지에요.
그래도 앞에서 설명드렸듯이 python 문법은 다른 언어에 비해서 굉장히 쉬워서 금방 익히실 수 있어요.
문법에 대한 것은 다음 강의부터 차근차근 알려드릴게요.
저기요, 지금까지 한참 기다렸는데, 문법은 몰라도 일단 무슨 명령이든 좀 내려봅시다. 궁금해 죽겠어요.
아무 명령어나 좀 알려줘봐요~
알겠습니다.^^ 화면에 글자 출력하는 것부터 해볼게요.
아래 그림을 보시고, 똑같이 명령어를 적고 Enter를 입력해보세요. 결과를 미리 보지 말고 잠깐만 생각해보세요.
결과가 예상한 것과 동일한가요? 파랑색으로 Welcome to python world 라고 출력됐죠?
이것(print)이 화면에 글자를 출력하는 명령어에요. 따옴표 안에 다른 글자를 입력하고 Enter를 눌러보세요. 글자가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 뒤에 python이 이해할 수 있는 문법으로 명령을 계속 입력해 볼거에요.
다음으로는 수학문제를 좀 풀어볼까요?
계산도 잘 되죠?
근데, 이 정도는 저도 할 수 있어요. 굳이 번거롭게 컴퓨터 키고, python 실행해서 컴퓨터에게 명령을 내릴필요가 있나요?
맞는 말이에요. 컴퓨터는 사람이 할 수 있는 저런 단순한 작업말고, 아주 복잡한 계산을 빠르고 정확하게 해야 컴퓨터죠.
그럼 좀더 어려운 계산을 시켜볼까요?
순식간에 계산해줍니다. 대단하죠?
python에게 명령을 내리는 방법 몇가지를 실습해봤습니다. 명령 내리는 방법 알겠죠?
네네, 그건 알겠는데요. 아직까진 딱히 python이 뭐가 좋은지 잘 모르겠는데요?
네 당연하죠. python 에 대해서 배운건 아직 아무 것도 없어요. 그냥 python을 배우기 위한 준비운동 정도만 해본거에요.
근데, 그거 아세요? 지금 현재 준비운동 과정도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보다 매우 심플하게 진행되고 있다는 사실을!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해서, 출력문, 수학계산 해보려면 python 보다 더 복잡합니다.
근데 별로 재미가 없네요?
프로그래밍이 이런거였어요?
화면에 글자 조금 출력하고,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하려고 python 배우는게 아닌데....
화려한 게임, 강력한 쇼설 기능이 장착된 앱을 만들고 싶었는데..
혹시 위와 같이 생각하고 있으신가요?
아래와 같은 상황을 생각해봅시다.
(상황1)
게임에서 공격당하면 에너지가 100에서 80으로 에너지가 줄어듭니다.
100 에서 80으로 에너지를 변경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사칙연산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80으로 변경된 에너지는 보여주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출력 문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상황2)
쇼셜 앱에서 친구가 추가되면 친구 인원을 +1 해야 합니다. 사칙연산을 사용해야 합니다.
친구 목록에 방금 추가된 친구의 이름을 표시해야 합니다. 출력 문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두 가지 상황을 보니, 사칙연산, 출력문법을 모르고선 원하는 프로그램을 만들 수 없을 것 같은데요? 그쵸?
결국 위에서 배운 기본적인 문법을 모르고선 제대로 된 프로그램을 만들 수 없어요.
재미없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나중에 피와 살이 되겠구나.. 긍정적인 마인드로 접근해 주세요.
python에는 앞에서 배운 것 말고도 다양한 "문법"이 존재하고, 이러한 "문법"을 익히면 여러가지 작업(명령)을 컴퓨터에게 시킬 수가 있어요. 그건 뒤에서 차차 배워보도록 해요. 지금보다 훨씬 재미있는 것들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수고많으셨고요. 잠시 10분정도 머리식히고 다음강좌로 넘어가죠.
다음 강좌부터 재미있는 다양한 예제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같이 가시죠~!
'왕초보를 위한 빠르게 훑어보는 파이썬' 카테고리의 다른 글
6.너와 나의 약속 (Python 함수) (3) | 2015.11.15 |
---|---|
5.수많은 반복작업, 어떻게 해야할까? (Python 반복문) (4) | 2015.11.15 |
4.이럴땐 이렇게, 저럴땐 저렇게 (Python 조건문) (1) | 2015.11.11 |
3.내 물건 좀 보관해줄래? (Python 변수) (7) | 2015.10.23 |
1.프로그램이 뭐지? (3) | 2015.10.18 |